탈식민주의란 제국주의적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던 문화를 포괄하는 개념으
로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다시 찾으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
국주의적 지배가 문학․ 문화․예술에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 비
평하는 탈식민주의비평이 활발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Ⅰ. 개요
탈식민주의문학론이 문학비평계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십여 년 전 까지만 해도 문학 용어 사전에 탈식민주의란 항목이 나오지 않았다는 데서도 이를 알 수 있다. 탈식민주의가 문학과 문화를 논의하는 분야에서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것은 에드워드 사이드(Edward S
탈식민주의 이론과 만나게 되며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스피박은 여성을 간과하는 남성 탈식민주의 이론가들과 거리를 유지한다.
나.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
15세기 후반부터 자본주의적 산업화와 더불어 진행되었던 서구열강의 제국주의는 단순한 영토 지배만이 아니라 정치,
식민주의적 시각과 논리를 재각인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진정한 탈식민화를 지향하는 담론의 명칭으로는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원래 '탈식민'은 제국의 식민주의에서 벗어나려는 주변국들의 저항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것이 오늘날 영문학의 주류 비평의 하나가 되어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은 논
주의 유럽의 식민지였거나 그 강력한 정치, 문화적 통제 하에 있던 세계 여러 나라의 일부 지식인들이 과거의 식민지 문화 잔재에 대한 분석, 비판, 반발 등을 문화 내지 문화비평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삼기 시작하였고 여기서 거론된 것이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이론이다. 그렇다면 과연 여기
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러한 식민주의의 영향을 바로 분석함으로써 탈식민화를 도모하는 문화비평론이다. 사이드, 스피박, 바바, 애쉬크로프트, 타핀, 무어-길버트, 패리, 아마드, 모헨티, 파농 등의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성된 탈식민주의는 단순한 문학이론이 아니고 인종문제, 계급문제, 지역감
주의, 호미 바바는 프로이트와 라깡의 정신분석학을 각각 자신의 이론의 축으로 삼아 식민지 담론들에 대해 좀 더 정교한 비판을 가한다. 본고에서는 탈식민주의의 등장배경과 비평전략을 살펴보고 각 이론가들의 비평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비평의 실제에서는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웰
문학상 6개를 수상하는 등 미국 문단의 주목 받는 신인 작가로 떠올랐다. 1999년 <뉴요커>가 ‘40세 미만의 대표적인 미국 작가 20명’ 중 한 명으로 선정했을 정도로 미국 평단의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다. 1998년 미국 뉴욕시립대 헌터칼리지 창작과정 학과장을 거쳐 2002년부터 프린스턴 대학 인문학 및
문학의 주도권이 넘어갔다. 신화와 민간전승을 취재한 D.파군, A.튜투올라, 서구문명과 부족주의의 격돌을 그린 C.아체베, J.구기, 전통문화와 근대문화의 이율배반이 조성하는 부조리를 풍자한 W.소잉카 등의 소설가가 활동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현실사회의 악에 눈을 뜬 젊은 작가들이 등장